1 0 0 0 0 0 11일전 0

신학에 대한 200 가지 교훈

이 짧은 글에서 막시무스는 우주에 대한 하나님의 관계, 수도원의 규율과 삶, 성경의 어려움, 성육신하신 하나님의 말씀과 관련하여 완성된 우주에 대한 그의 비전을 포함하여 다양한 주제에 대해 논의한다. 이 작품은 200개의 장(chapter)으로 배열되어 있는데, 그의 지혜에서 나온 간결한 진주 같은 교훈이 담겨 있다. 각 장은 수도자들이 영적인 진보 과정에서 직면하게 될 다양한 문제를 다루는 경향이 있다. 이와 같이 각 장은 다루는 내용이 다르지만 영적 여정의 다른 지점에 있는 사람들에게 동일한 문장으로 의미 있게 말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모호함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다. 이 글에 담겨 있는 고대의 지혜는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며 오늘 날에도 계속해서 영감을 주는 작품으로 남아 있으며, 그 통찰력은 거의 1500..
이 짧은 글에서 막시무스는 우주에 대한 하나님의 관계, 수도원의 규율과 삶, 성경의 어려움, 성육신하신 하나님의 말씀과 관련하여 완성된 우주에 대한 그의 비전을 포함하여 다양한 주제에 대해 논의한다. 이 작품은 200개의 장(chapter)으로 배열되어 있는데, 그의 지혜에서 나온 간결한 진주 같은 교훈이 담겨 있다. 각 장은 수도자들이 영적인 진보 과정에서 직면하게 될 다양한 문제를 다루는 경향이 있다. 이와 같이 각 장은 다루는 내용이 다르지만 영적 여정의 다른 지점에 있는 사람들에게 동일한 문장으로 의미 있게 말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모호함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다. 이 글에 담겨 있는 고대의 지혜는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며 오늘 날에도 계속해서 영감을 주는 작품으로 남아 있으며, 그 통찰력은 거의 1500년 전과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적용 가능하다.
저자 고백자 막시우스는 서기 580년 경에 지금의 터키 이스탄불에 해당하는 콘스탄티노플에서 태어났다. 그는 비잔틴 제국의 황제 헤라클리우스(Heraclius)를 섬기는 행정가로서 활동했지만, 결국은 수도자와 신학자로 인생의 절정기를 보냈다. 기독교가 태동 이래 중세 초기까지 지중해 연안을 끼고 발전했듯이, 막시무스도 지중해 연안을 따라 살면서 동방과 서방 기독교 양측 모두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당대의 뜨거운 신학 논쟁의 중심에 서 있었던 그는 인생의 마지막 단계에 자신이 한 때 활동했던 콘스탄티노플에서 정죄를 받고, 심한 고문을 받고 유배되었으며, 그 후유증으로 662년에 별세하였다. 고백자란 원래 시련과 고문과 박해를 당하면서도 자신의 믿음의 고백과 신앙을 지키는 사람을 뜻한다. 막시무스도 자신의 신앙적 신념을 굽히지 않고 고문을 당하고 죽었기 때문에 고백자라는 칭호가 더해졌다.
역자 김진우는 인하대학교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총신대학원에서 신학을 공부했다. 그 후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리젠트 칼리지와 토론토 대학 내 위클리프 칼리지(에서 영성 신학을 공부했다. 짧은 이민 목회를 거쳐 지난 23 년 동안 캐나다 장로교회 소속으로 영어 목회를 감당하다가 최근에 은퇴했다. 전문 번역가로 다수의 책을 번역했으며 역서로는 《주님과 죠지 뮬러의 동행일지》, 《성령》, 《고난과 죽음을 말하다》(이상 생명의 말씀사), 《현대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치유자 예수》(이상 도서출판 횃불), 《기도》, 《욥기 강해》, 《잠언강해》(이상 IVP), 《신학자들과 성경읽기》(터치북스), 필립 야곱 스페너의 《경건한 열망》, 고백자 막시무스의 《사랑에 대한 400가지 교훈》,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의 《삼위일체에 대한 다섯 개의 신학적 연설》(이상 키아츠) 등이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kr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